​손사랑브릿지

사)손사랑브릿지는 개발도상국의 한센인 구호활동과 돌봄 사업을 진행하는 인도적 지원 단체입니다.

우리는 한센인들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합니다.

 

1) 개발도상국 한센인 및 지역주민을 위한 의료사업 수행

2) 개발도상국 한센인 자녀와 고아 돌봄 사업

3) 개발도상국 한센인 생계지원사업 및 직업훈련

4) 개발도상국 한센인 교육지원사업

5) 목적에 따라 필요한 사업(문화사업 등) 및 지역개발사업

한센병

나균에 의해 감염되는 만성 전염성 질환을 한센병이라고 합니다.

6세기에 처음 발견된 병이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24개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연간 1만명당 1건 미만으로 발생하는 드문 질환입니다. 나균은 피부, 말초신경계, 상기도의 점막을 침범하여 조직을 변형시키게 됩니다.

한센병이라는 명칭은 노르웨이 의사 한센에 의해 나환자의 결절에서 나균이 처음 발견된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가라, 풍병, 대풍라 등으로 불렸고, 과거에는 문둥병

또는 천형병으로 불렸습니다. 현재는 일부 학술적 분야에서 나병으로 하되, 사회적 분야에서는 한센병으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병이란 용어가 편견과 차별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한센병의 분포

전세계한센병의분포.jpg

경과/합병증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계의 합병증으로 인해 사지의 무감각과 근육의 병적인 증상이 발생합니다. 촉감, 통각, 온도 감각이 소실되고 위치감각과 진동감각도 없어집니다. 나균에 가장 흔히 침범되는 신경 부위는 팔꿈치이며 4번째와 5번째 손가락이 갈퀴처럼 변형됩니다. 손목 처짐이나 발목 처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에 감각이 소실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외상을 입고 이로 인해 이차 감염이 발생하면 손가락과 발가락의 말단 부위가 떨어져 나가기도 합니다.

코점막에 나균이 침범하면 코피가 나거나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고, 코연골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연골이 변형되어 안장코(saddle nose)가 되거나 무후각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에 침범되면 안구가 돌출되거나 눈이 감기지 않게 되고 각막궤양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이 발생하여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나균이 고환염을 일으킬 경우 무정자증이 되어 불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Naver] 

더 자세한 설명 보기 

01.jpg

 

구호 물품을 받기 위해 진단서를 들고 있는 아프리카 부룬디 주민들